美 연준 “곧 금리 올리는 게 적절”…‘3월 인상’ 시사_농업 경제학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美 연준 “곧 금리 올리는 게 적절”…‘3월 인상’ 시사_카지노 상속자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세요_krvip

[앵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조만간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사실상 '3월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시기는 못박지 않았지만 연준의 보유 자산을 매각하는 이른바 '양적 긴축' 작업도 금리 인상에 이어 시작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보도에 임민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 금리를 곧 올리는 게 적절한 것으로 본다"고 통화정책 회의를 끝낸 직후 성명을 통해 밝혔습니다.

이번엔 기준금리를 현 제로 수준에서 동결하지만, 고용상황 개선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3월에 기준 금리를 올릴 것임을 사실상 예고한 것입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많이 넘어서고 있다며, 연준 통화정책의 초점이 '물가 안정'에 맞춰져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여러 번 올릴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제롬 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 "노동시장을 위협하지 않고도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가 꽤 많다고 생각합니다."]

외신들은 이에 대해 파월 의장이 3월 이후 연내 기준금리를 4차례 이상 올릴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었다고 해석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또 연준의 보유 자산을 매각해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는 이른바 '양적 긴축'도 금리 인상 이후 시작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롬 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 "(양적 긴축도) 이전보다 더 빨리 결정해서 더 빨리 움직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은, 정확한 시기 등을 지금 예측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한때 상승세로 시작했던 다우와 S&P500 지수 등 뉴욕증시 주요지수들은 '금리 3월 인상' 시사에 이어 '양적 긴축' 시기도 당겨질 수 있다는 연준의 '시그널'이 나오면서 결국, 하락 마감했습니다.

KBS 뉴스 임민집니다.

영상편집:서삼현/자료조사:김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