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양봉 교재 ‘양봉요지’ 유일본 100년 만에 귀환_돈을 벌고 놀기 위한 게임_krvip

국내 최초 양봉 교재 ‘양봉요지’ 유일본 100년 만에 귀환_미츠키 개를 잃는 데에 걸겠어 번역_krvip

국내 최초의 양봉 교재로 알려진 '양봉요지' 유일본이 출간 100년 만에 독일에서 한국으로 돌아왔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지난 27일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칠곡군청 관계자들과 함께 독일 뷔르츠부르크 인근 뮌스터슈바르자흐 수도원에서 '양봉요지' 반환식을 열어 영구대여 형식으로 책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양봉요지는 독일인 카니시우스 퀴겔겐(한국명 구걸근·1884∼1964) 신부가 서울 혜화동 베네딕도 수도원에서 서양의 양봉기술과 경험을 국내에 보급하기 위해 1918년 국문으로 편찬한 책이다. 당시 등사본 150권이 발행됐고, 그중 일부가 출간 직후 독일 수도원으로 보내졌으나 뮌스터슈바르자흐 수도원 소장본 외에는 모두 사라졌다.


이 책은 왜관수도원에 선교사로 파견된 바르톨로메오 헨네켄(한국명 현익현) 신부가 2014년 휴가 기간에 뮌스터슈바르자흐 수도원 도서관을 찾았다가 발견했다. 양봉요지는 왜관수도원 역사 자료에 기록이 남아 있고, 영인본(복제본)은 존재하나 출간 당시 원본은 없는 상태였다.

이후 왜관수도원과 뮌스터슈바르자흐 수도원은 반환 논의를 시작해 출간 100년이 되는 올해 결실을 보게 됐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2005년 독일 상트오틸리엔 수도원 소장 '겸재정선화첩'이 베네딕도회 한국 선교 100주년을 기념해 영구대여 형식으로 돌아왔고, 이번에는 양봉요지가 한국으로 반환됐다"며 "왜관수도원과 지자체, 재단이 협업을 통해 책을 환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