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치외 법권 없어”…尹 “시정연설 조건 들어본 적 없어”_배팅 하우스 게임 방법_krvip

與 “치외 법권 없어”…尹 “시정연설 조건 들어본 적 없어”_스프링필드 게임에서 도넛을 얻는 방법_krvip

[앵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치외법권'은 없다며 검찰 수사에 협조하라고 했습니다.

민주당의 시정연설 수용 불가 입장엔 '국민을 향한 협박'이라고 맞섰는데, 윤석열 대통령도 시정연설에 조건을 붙이는 건 들어본 적 없다며 야당의 사과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최유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수사에 협조하라고 거듭 압박했습니다.

검찰 수사가 잘못됐다면 재판 과정에서 바로잡힐 거라며, 국민은 사건의 진상을 알고 싶어한다고 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정당한 법 집행, 이것은 진실의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정당 당사라고 해서 정당한 법 집행의 '치외법권'이 될 순 없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특검에 대해선 '물타기', '꼼수'라며 거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민주당이 대통령 시정연설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으름장',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고 했습니다.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시정연설을 듣는 건 선택사항이 아니라 '책무'라며 민주당의 태도에 공감할 국민은 없다고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헌법과 국회법 조항을 언급하며, 시정연설이 법에 따른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연설 전에 사과부터 하라는 민주당 요구엔 이렇게 답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여야 합의로 25일로 (시정연설) 일정이 정해졌는데 거기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을 제가 기억하기로는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정부의 첫 예산안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할 기회를 갖기를 원하고 있다"며 "헌법과 국회법이 부여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유경입니다.

촬영기자:장세권 박상욱/영상편집:김유진/그래픽:김석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