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메르스 첫 환자 ‘음성’…곧 격리 해제_일본과의 경기에서 누가 이겼는가_krvip

국내 메르스 첫 환자 ‘음성’…곧 격리 해제_포커 별 스타 코드_krvip

<앵커 멘트>

메르스 국내 첫 환자가 최근 5차례에 걸친 유전자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며칠 안에 격리가 해제될 예정인데, 욕창과 폐렴 등을 치료하기 위해 일반 병실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보도에 김덕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내 첫 메르스 환자가 40일 간의 집중 치료 끝에 점차 회복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를 방문했던 최초 환자는 지난달 초 국내에 들어왔습니다.

메르스 감염 사실을 모른채 열흘 넘게 폐렴 등으로 몸이 악화됐습니다.

인공호흡기를 부착한 채 음압 병실에 격리됐는데, 항생제 치료 중 세균성 폐렴이 도져 한때 위중했습니다.

<녹취> 조준성(최초 환자 주치의) : "사망률이 높은 균에 의한 세균성 폐렴이었기 때문에, 그 때 열이 나면서 환자의 혈압도 불안정 했을 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8일 이후 실시한 5차례의 유전자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의료진과 필담을 나눌 정도로 의식이 돌아왔습니다.

다만 한 달 정도 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해 욕창이 생겼고, 폐렴 치료도 아직 필요합니다.

의료진은 최초 환자를 며칠 내 일반 병상으로 옮겨 두 세달 더 치료할 예정입니다.

<녹취> 권용진(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 : "회복 중에 있지만 완치됐다고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메르스의 합병증으로 온 것이기 때문에..."

최초 환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입국 사실을 숨겼다는 의혹과 관련해, 의료진은 입원 당시 환자 상태가 혼미했던 것을 고려하면 고의로 거짓말을 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김덕훈입니다.

[연관기사]

☞ [인터랙티브] ‘국민안심병원’ 어디? 쉽게 확인하세요

☞ [인터랙티브] 메르스 감염 실태, 한눈에 보기

☞ [인터랙티브] 추적! ‘메르스’ 이렇게 퍼졌다!

☞ [인포그래픽] 지도와 통계로 보는 메르스

☞ [인포그래픽] 그림으로 보는 메르스 발생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