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외교장관, 징용배상 자국입장 재확인…“안보 협력 지속돼야”_전보 돈 버는 그룹_krvip

韓日 외교장관, 징용배상 자국입장 재확인…“안보 협력 지속돼야”_끝에 슬롯이 있는 날개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30분간 비공개 양자 회담을 열었습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및 일본 초계기 갈등, 한일관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 관련 우리 정부 입장 등을 설명하고 "이 사안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노력을 저해하지 않도록 양 외교당국이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고노 외무상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교도통신은 고노 외무상이 강 장관에게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한 정부 간 협의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강 장관은 또 일본 초계기 갈등과 관련해 일본 측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양국 국방당국 간 협의를 통해 조속히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양 장관은 이 문제와 별개로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한일 및 한미일간 안보 협력은 흔들림 없이 지속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또, 강 장관은 최근 북미 고위급 회담 개최를 평가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양국 간 협조를 계속해가자"고 말했습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비핵화의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양국 간 일부 현안과는 별개로 한반도 문제에 대한 한일 간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양 장관은 여러 어려운 현안들은 함께 지혜롭게 대처해 나가면서,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면서 "올해에도 상호 간 긴밀한 소통과 교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이 일본 기업에 대해 강제동원 피해를 배상하라고 판결한 이후 처음입니다. 이날 회담은 두 장관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 참석한 것을 계기로 성사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