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 ICBM 발사 성공여부 정보수집 중”…공식인정 ‘유보’_여자 레알 베티스 경기_krvip

中 “北 ICBM 발사 성공여부 정보수집 중”…공식인정 ‘유보’_오늘은 고린도인들이 승리했습니다_krvip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지 하루가 지난 5일에도 중국은 여전히 북한의 ICBM 발사 성공 여부에 대해 "관련 정보를 수집 중"이라고만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ICBM 발사에 성공했다는 북한의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관련 보도에 주의하고 있고, 현재 정보를 수집 중"이라며 "상황이 어떻게 진전되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전날과 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과 러시아 외교부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면서 "중러 양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활동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대화를 촉구하는 것 외에 더 좋은 방법이 없느냐는 질문에 "중러 외교부가 발표한 성명에서 제시한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이 가장 합리적이고 공정하고, 실현 가능한 방안"이라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와 관련해서는 "중국은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 있는 태도로 북한과 관련한 안보리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며 "중국은 안보리 회의가 북핵 문제를 어서 빨리 대화와 협상을 통한 평화로운 방식으로 해결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