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10년 만에 금리 인하 유력…‘내림폭’ 주목_포커를 위한 특정 덱_krvip

美 연준, 10년 만에 금리 인하 유력…‘내림폭’ 주목_레이디 가가 포커페이스 다운로드_krvip

[앵커]

이번주 미국 연준이 10년 만에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 인하 폭을 늘려야 한다고 연준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은 향후 정책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한국 시간 내일 새벽 기준 금리를 0.25% 포인트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에 이어 당국자들도 잇따라 금리 인하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경제 타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2/4분기 미국 경제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했던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시안 페너/옥스포드 경제연구소 수석 연구원 :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돼고, 그게 기업 투자 심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위험 방지 차원에서 0.25%p 인하가 예상됩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시장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고, 뉴욕증시가 보합세로 돌아선 가운데, 아시아 증시 등 글로벌 증시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시장은 벌써부터 미국 연준이 올해 추가로 금리를 더 내릴 지 여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렉 한/미국 투자업체 관계자 : "시장의 다음 움직임은 연준이 앞으로 어떤 말을 하느냐, 또 다음달 잭슨홀 국제경제포럼에서 어떤 논의가 나오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금리 인하론을 계속 설파하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금리를 더 큰 폭으로 내리라고 연준을 압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폭의 금리 인하는 충분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연합과 중국이 금리를 추가로 내리고 물건을 더 팔려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금리를 올려오던 미국이 통화정책의 방향을 조정한 만큼 유럽 등 주요국들의 통화정책에도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