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보도·팩트체크 이렇게…언론재단 가이드영상 공개_애플 베타 아이파도스_krvip

감염병 보도·팩트체크 이렇게…언론재단 가이드영상 공개_베토 미용사 브라질_krvip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언론인의 올바른 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가이드 교육영상 '감염병 보도'와 '펙트체크'를 제작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염병 보도' 편은 과거 언론 신뢰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 보도의 유형을 살펴보고, 신뢰 회복을 위한 보완점을 담았습니다. 국내 감염병 보도준칙을 준수해 재난 상황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한 사례도 소개합니다.

감염병 보도가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감염병과 백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의학 통계를 활용하는 법도 안내합니다. 유현재 서강대 교수, 김양중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위원, 이재갑 한림대 교수 등이 영상제작에 참여했습니다.

'팩트체크' 편에서는 기본적인 팩트체크 정의와 원칙, 검증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과 리서치 과정 등을 설명합니다.

김수진 연합뉴스 기자, 정은령 서울대 SNU팩트체크센터장, 최재원 JTBC 기자 등 팩트체크 현장에서 활동해온 이들이 영상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가이드 교육영상은 먼저 제작한 전자책(e-book)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영상은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koreapressfoundation)과 언론재단 사이버연수원(14일부터)을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언론재단은 앞으로 ▲부동산 보도, ▲경제·정치, ▲외교·안보·남북관계, ▲재난, ▲환경·기후를 주제로 '올바른 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가이드 시리즈'를 추가로 낼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한국언론진흥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