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다음달 말까지 아세안 3국과 양자 FTA 타결 노력”_포커 게임 코드_krvip

靑 “다음달 말까지 아세안 3국과 양자 FTA 타결 노력”_식품 엔지니어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청와대는 다음달 25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전까지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3개국과 양자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50일 앞둔 오늘(6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주 보좌관은 "주요국 간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와 아세안국가들은 자유무역 질서가 강해져야 한다는 믿음을 공유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 여파 속에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까지 겹치는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을 고려해 아세안과 교역 강화를 통해 시장다변화를 모색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주 보좌관은 그러면서 "이미 한-아세안 FTA가 체결돼 있지만, 추가적 자유무역 증진을 위해 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3개국과 양자 FTA 체결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특별정상회의 전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번 정상회의가 스마트 시티 분야를 비롯한 첨단산업 협력을 강화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 보좌관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산업 분야의 가치사슬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며 "회의 기간 열리는 혁신성장 쇼케이스, 스타트업 엑스포 등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안보 분야 협력에 대해선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번영과 평화를 위해 한-아세안 간 협력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는 평화경제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외교안보 싱크탱크 대표들이 한반도 문제 등을 주제로 회의를 열기로 했으며, 올해 10월 서울 국립외교원 첫 회의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정례화를 할 예정이라고 주 보좌관은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과 아세안은 테러, 극단주의, 마약 등 초국가범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장관급 회의 개최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