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韓좌파 충돌시 아·태지역 입지 흔들”_포커 코트 이미지_krvip

美 “트럼프·韓좌파 충돌시 아·태지역 입지 흔들”_스트라이퍼 포커를 하는 친구들_krvip

만약 한국에서 좌파 정권이 출범한 상황에서 미국 대통령 업무를 시작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 때 공언한 대로 한국의 방위비 부담분을 대폭 늘리려 요구한다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고 맥스 부트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이 내다봤다.

외교안보 전문지 포린폴리시에 따르면 부트 연구원은 현지시간 27일 기고한 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나 이재명 성남시장 중의 한 명이 한국에서 대통령이 되고 트럼프가 방위비 분담을 요구했을 때 한국의 새 정부는 이 문제로 미국과 다투는 대신 주한미군이 떠나도록 놔둘 수 있다"고 예상했다.

문 전 대표를 '좌파'로 분류하고 이 시장에 대해 "한국의 트럼프로 불리기도 한다"고 소개한 부트 연구원은 "그렇게 될 경우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는 무너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공화당의 대표적인 외교안보 전문가 중 한 명인 부트 선임연구원은 트럼프가 미국의 동맹들을 오랫동안 '무임승차자'라고 비판해 왔지만 트럼프가 주장하는 대로 미국의 군사력을 늘리기에는 재원 조달이 여의치 않으며, 따라서 트럼프도 자신만의 '아시아 중시' 정책을 쓸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트럼프가 자신의 방식대로 아시아 중시 정책을 취해서 성공하려면 "발언을 하거나 트윗을 할 때마다 자아를 드러내는 버릇을 고치는 것은 물론, 동맹이나 자유무역에 대한 기피 성향에 대해서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