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영단어는 인터넷 오류 코드 ‘404·실패’”_휴대폰을 갖고 있는 꿈_krvip

“올해의 영단어는 인터넷 오류 코드 ‘404·실패’”_스포츠 베팅 예측_krvip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영어 단어는 다름아닌 '인터넷 오류 메시지'와 함께 뜨는 숫자 코드 '404'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주 소재 언어 조사기관인 '글로벌 랭귀지 모니터'는 인구 약 18억명의 영어 사용권에서 활동하는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대상으로 단어와 문구의 등장 빈도를 분석해 11일(현지시간) 이같이 발표했다.

404는 특정 종류의 인터넷 오류를 표시할 때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HTTP 응답 코드로, '찾을 수 없습니다'(Not Found)라는 설명이 함께 제시된다.

2위로 뒤를 따른 단어는 '실패'(fail)였다. 인터넷 오류와 관련된 말이 1, 2위 모두 차지한 셈이다.

이 기관의 폴 페이예크 대표는 "많은 이들이 현대의 시작으로 간주하는 2차 세계대전 이래 구동돼 온 사회 시스템이 곤경에 빠져 있거나 심지어는 실패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3위는 트위터에서 '#'를 붙여 주제어를 표시하는 해시태그(hashtag), 4위는 교황의 트위터 공식 계정인 '@Pontifex' 등 소셜미디어 관련어로 집계됐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개인정보 수집 의혹과 미국 정치권의 예산 논란 등 세태를 반영한 단어도 높은 순위에 들었다.

감시(surveillance)와 무인기(drones), 적자(deficit), 시퀘스트레이션(sequestration·미국 연방정부의 예산 자동 삭감)이 차례대로 6∼9위에 올랐다.

미국 정부의 행태에 대한 '우울한' 인식은 자주 사용된 문구에도 반영됐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유독성 정치'(toxic politics)와 연방정부 셧다운(federal shutdown·부분 업무정지)가 각기 1, 2위를 차지했다.

인명과 기관명 등을 포함해 등장 빈도 1위인 명칭은 소탈 행보로 세계인의 이목을 끈 프란치스코 교황(Pope Francis)이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건강보험 개혁안을 칭하는 오바마케어(Obamacare), 무차별 감시로 비난을 산 NSA, NSA의 활동을 폭로한 전 방산업체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사람이나 기관 이름 부문에서 2∼4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