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더해가는 ‘김정은 친서’…어떤 내용 담겼을까_휴대폰 하나 사면 하나 공짜_krvip

궁금증 더해가는 ‘김정은 친서’…어떤 내용 담겼을까_브랜드 포커 역사_krvip

[앵커]

북미 간 뉴욕 담판에서 실질적 진전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양측 간 논의가 생각보다 힘겹게 전개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들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북미 간 지금까지의 협상 결과와 앞으로 전망 등을 좀 더 자세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외교부 박경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앞서 전종철 특파원 보도에서도 김정은 위원장 친서 내용에 대해 잠깐 언급이 있었습니다만 좀 더 자세히 들어가 보죠.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을까요?

[기자]

네, 보시는 게 김여정이 들고왔던 친서.

이런게 김영철 손에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추측은 해볼 수 있을 텐데요.

김영철 부위원장이 친서를 들고 뉴욕으로 떠났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내 편지에 진솔한 답장이다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했던 적대감과 분노, 김계관 부상의 담화에서도 누그러뜨리려했지만, 추가로 거론했을 수도 있고, 무엇보다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고자하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가 담겨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가장 강조하고 싶은건 아무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나 진정성이 아닐까 싶은데요.

[기자]

네, 이 부분이 핵심이죠.

폼페이오 장관은 김영철과 회담에서 비핵화는 핵과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이 대상이라고 정의했고요.

핵을 체제보장을 위해 가지려 했는데, 오히려 그때문에 위협을 받는다 그러니까 비핵화가 답이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을 요구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과감한 결단은 김영철의 입이 아니라, 직접 친서에서 밝혔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비핵화에 대한 댓가로 미국이 제공할 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지 않을까요?

[기자]

이게 폼페이오가 회담 후 밝힌 핵심 내용 볼까요?

미국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를 하면 강하면서 연결된 안전하고 번영하는 북한의 모습을 구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미국은 그동안 언급했던 체제 안전 보장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 같네요.

[기자]

번영은 외부 자본과 지원을 받아들여 경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연결은 북미수교는 물론, 국제사회와의 연결은 더 나아가서 북한 문화적 유산도 유지할 수 있다 에둘러 말했지만, 북한의 체제를 인정하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됩니다.

이 제안은 김영철이 뉴욕에 오기 전, 성김이 판문점에서 최선희를 통해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답도 친서에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앵커]

친서가 전달되고 나면 일단 정상회담은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봐야겠죠?

[기자]

일단 현재까지는 순조롭다, 이렇게 보입니다.

판문점 협상 미대표인 성김 대사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났는데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성김/주필리핀 美 대사·판문점 협상 대표 :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의 회담, 판문점과 싱가포르에서 열린 회의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6.12 확답않고 있는데, 만족했다면, 12일 개최를 공식적으로 선언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