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감찰·수사 철저”…野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로 압박_여캠 룰렛_krvip

與 “감찰·수사 철저”…野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로 압박_위키피디아 포커 손_krvip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후폭풍이 정치권을 뒤덮었습니다.

여당은 사법부 사찰 의혹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검찰 개혁을 거듭 강조했고, 야당은 국회에서 진실을 따져보자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신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법부 사찰 의혹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지난 26일 공개된 사찰 의혹 문건을 보면 공소 유지를 위한 단순한 정보 수집으로 볼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신속한 수사와 징계를 촉구했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응분의 조치가 취해지길 바랍니다. 그 책임자에 대한 법무부의 징계 절차도 신속하고 엄정하게 이행돼야 할 것입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로 여당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국민의당과 무소속 의원 등을 포함해 의원 110명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냈습니다.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받는 의혹 전부를 국회에서 따져보자는 것인데, 의원들은 요구서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명령은 '법치 문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정조사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먼저 제안했으므로, 민주당이 거절할 명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낙연 대표가 먼저 (국정조사를) 요구를 했는데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하면, 이낙연 대표 레임덕이 온 것인지, 이낙연 대표 말씀의 무게가 그 정도밖에 안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으로 검찰 개혁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공수처를 빨리 출범시키기 위해 공수처법을 개정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당 입맛에 맞는 공수처장이 임명되면 공수처는 추미애 장관 측근으로 채워진 '추미애 특수부'가 될 거라며, 법 개정에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촬영기자:최연송 노동수/영상편집:최근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