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전당원투표’ 찬반 갈등 증폭…속전속결 VS 투표거부 _초코 빙고_krvip

국민의당 ‘전당원투표’ 찬반 갈등 증폭…속전속결 VS 투표거부 _쥬라기 월드 게임에서 돈 버는 방법_krvip

바른정당과의 통합 찬반 여부를 묻는 국민의당 '전(全)당원투표'를 놓고 찬반 양측이 격렬하게 충돌하며 당내 갈등이 커지고 있다.

연내 통합선언을 목표로 속도전에 나선 안철수 대표 측은 외연 확장이 자칫 자유한국당 쪽으로 기우는 것이 아니냐는 반대파의 우려를 사전 봉쇄함과 동시에 반대파의 주축인 호남 중진 의원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대적인 여론전에 나선 모습이다.

반면 '평화개혁연대'를 비롯한 반대파 진영에서는 전당원투표 보이콧 운동에 돌입한 데 이어 중진과 동교동계 원로 긴급회동 등을 통해 통합 저지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친안(친안철수)계인 김관영 사무총장은 22일(오늘)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정동영·천정배 의원은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 후보로 출마했을 때 '당의 중요정책에 대해 전당원투표를 하겠다'고 공약했다"고 지적했다.

통합 반대파의 핵심인물인 천 전 대표와 정 의원조차 주요 사안에 대한 전당원투표 필요성을 주장했던 만큼, 이번 투표도 당연히 수용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김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상 전당원투표의 투표율이 3분의 1을 넘겨야만 유효하다는 반대파의 주장에 대해서는 "당원들이 요구한 투표가 아니라, 어제처럼 당무위원회에서 의결된 투표에는 의결정족수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바른정당 내에) 한국당으로 가시고 싶은 분들은 저희 당과 합당하기 전에 가라"면서 양당 통합이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의 '중도통합'이라는 명분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이날 저녁 모처에서 손학규 고문을 만나 중도통합과 당내 갈등봉합 방안에 대한 도움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은 이동섭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27∼30일 투표를 시행한 후 31일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확인하면서 반대파의 정족수 문제 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찬반 논란이 거셌다.

주승용 전 원내대표는 "최근 안 대표를 독대해 '소모적인 논쟁을 빨리 끝내자, 방법은 전당원투표밖에 없다'고 말했다"면서 "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안 대표가 물러났으면 좋겠다"며 안 대표의 2선 후퇴론을 언급했다.

정동영 의원은 "당 대표의 지도력은 (사퇴 총의가 모인) 그저께 의총에서 공식 파산했다"며 "투표율 3분의 1을 무너뜨려서 안 대표를 퇴진시키는 것이 우리 당을 구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유성엽 의원은 "전당원투표 무효 소송을 위한 가처분 신청을 27일 투표 실시 전에 제기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오후로 이어진 의총에서는 안 대표 측 인사로 부장판사 출신의 송기석 당 대표 비서실장이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대화하던 중 "당원투표와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당규 25조 규정이 적용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해 전당원투표 투표율이 3분의 1을 넘어서야만 유효하다는 반대파의 논리에 수긍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은 이날 고문단 오찬 회동을 소집, 동교동계 인사 10여 명과 함께 대책을 논의했다.

여기에는 평화개혁연대를 이끄는 박지원·정동영 의원은 물론 중립파로 분류되는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도 참석해 전당원투표에 대한 반대 뜻을 모았다.

이훈평 전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은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의결 사항이므로, 안 대표가 이를 전당원투표로 결정하겠다는 것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또 "바른정당과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말고는 국민의당과 정견이나 정치철학 등 공통분모가 많지 않다"면서 "국민의당 이름으로 바른정당과 합당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말했다.

박주선·박주현·박지원·유성엽·이상돈·장정숙·정동영·정인화·조배숙·천정배 의원(가나다순)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우리는 '보수야합 참 나쁜투표 거부운동본부'를 만들어 반드시 투표를 무산시키겠다"고 천명했다.

이들은 "투표거부로 당 분열을 막는 것이 당원의 의무"라면서 "국민의당의 정체성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