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확장에 진입로 막혀…“충전소 영업 어쩌라고”_코너에서 이길 것 같아_krvip

국도 확장에 진입로 막혀…“충전소 영업 어쩌라고”_국제 경기에서 승리했습니다_krvip

경북 구미시 옥계동에서 LPG 충전소를 운영하는 김중곤(52)씨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1년 가까이 영업하지 못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전소 앞으로 난 국도 67호선 때문이다.

김씨는 구미시 옥계동과 산동면 성수리를 잇는 3.2㎞의 이 도로가 왕복 2차로였던 2000년대 초반부터 영업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이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늘어남에 따라 2009년 1월부터 405억원을 들여 왕복 4차로 확장 공사에 들어갔다.

김씨는 도로가 확장되고 이용 차량이 늘면 영업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했다.

그러나 기대가 절망으로 바뀌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다.

부산국토청이 지난해 10월 말 김씨 충전소 인근에서 공사하는 과정에 도로 높이를 낮춰버렸기 때문이다.

김씨의 충전소는 예전에는 오르막 도로의 중턱에 자리 잡았으나 도로와 높이가 같아 충전하려는 차가 진출입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확장·포장 공사 이후에는 길에서 충전소로 진입할 수 없을 만큼 경사가 심하게 변했다.

즉 충전소 입구는 도로보다 1.5m가량 높아 차량이 진입할 수 없을 정도다.

현재 이곳은 가설물로 차량 진입을 막아 놓은 상태다.

그럼에도 부산국토청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고 올해 6월 준공 절차를 밟아 공사를 끝냈다.

김씨는 "도로 높이를 조정하기 어려우면 적절한 진입로라도 개설해야 했는데 부산국토청은 외면했다"며 "영업을 중단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부산국토청은 아무런 보상을 해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부산국토청 관계자는 "도로 선형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구조상 높이를 조절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충전소와 도로 사이에 경사가 발생했다"며 "충전소 진입로를 개선하려고 협의했으나 충전소 전체를 리모델링해 달라며 지나치게 많은 요구를 해 합의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씨에게 영업 중단에 따른 보상금 3개월치를 줬다"며 "김씨가 요구사항 하나라도 수용이 안 되면 합의할 수 없다고 나오는 바람에 지난해 말부터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씨는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영업하지 못한 데 따른 보상금은 전혀 받지 못했기 때문에 부산국토청의 설명은 사실과 다르다"며 "진입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조상 사무실이나 가스주입기 등을 옮길 수밖에 없어 비용을 분담하자고 협의하던 중에

부산국토청이 일방적으로 협의를 중단한 채 무리한 요구라고 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