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비중 29% 확대”…시민단체 반발_필드 침공 베팅_krvip

“원전 비중 29% 확대”…시민단체 반발_루이스 엔리케, 베티스로 이적_krvip

<앵커 멘트>

정부가 논란이 돼온 원전 발전 비중을 소폭 확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오는 2035년 원전 비중 목표치를 현재보다 다소 높은 29%로 잡았는데요, 이 비중을 맞추려면 최대 원전 8기를 더 지어야 합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오는 2035년 원전 비중 목표치를 29%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26.4퍼센트보다 2.6%포인트 높은 수준으로, 민관워킹그룹이 권고한 22%에서 29% 범위 중 최고치를 선택한 겁니다.

물론 지난 정부의 41%보다는 낮긴 하지만 사실상 원전 확대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인터뷰> 한진현(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 "원전의 과도한 확대와 급격한 축소를 모두 지양하고 원전의 역할을 인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제성 등을 감안할 때 원전을 대체할 마땅한 전력원을 찾기 어렵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29% 비중을 맞추려면 현재 짓고 있거나 건설 예정된 원전 11기 외에 6기에서 8기의 원전을 추가로 지어야 합니다.

일부 시민단체는 원전 확대 정책은 세계적인 추세에 역행하는 거라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장다울(그린피스 선임 활동가) :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국민 들의 불안감이 상당히 높은 상황에서 이번 결정이 국민들의 감정을 제대로, 국민들의 정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오늘 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를 열어,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원전 비중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