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라임·옵티머스 특검해야”…與 “고질적 정쟁 중단”_오른쪽 슬롯은 뭐야_krvip

野 “라임·옵티머스 특검해야”…與 “고질적 정쟁 중단”_콤비나 베테 리베이로_krvip

[앵커]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올해 국정감사의 최대 쟁점이 된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연일 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권력형 게이트라며 특검을 거듭 요구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고질적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김지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여권 인사들이 연루된 사실상의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별수사단에 수사를 맡기거나,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심판과 선수가 한 편이라는 게 이유인데, 심판은 현재 검찰 수사팀을, 선수는 여권 인사들을 가리킨 걸로 풀이됩니다.

라임 사태와 관련해선 강기정 전 정무수석 등 권력 핵심들의 이름이 나온다는 점, 옵티머스 사태 관련해선 이른바 '옵티머스 문건'에 여당 관계자들이 언급된다는 점을 들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권력형 게이트가 아닌 금융 사기 사건이라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회의에서도 국민의힘에 대해 고질적인 정쟁 시도가 매우 유감스럽다며, 검찰이 수사하는 상황에서 야당이 오로지 여권 인사와의 연루설만을 가지고 국정감사를 허송세월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직접 라임 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는지 등을 직접 알아본 뒤,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민의힘이 요구한 특검도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23일 종합감사 증인으로 옵티머스 사태 연후 의혹을 받는 이 모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채택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윤석호 옵티머스 사내이사의 배우자인 이 전 행정관을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 핵심 인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전 행정관이 국회에 나올 경우, 정부여당 관계자의 책임론에 대해 야당의 거센 공세가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촬영기자:최연송 조영천/영상편집:이상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