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광·통풍 안 돼” 대형 총선 현수막 갈등_보너스 얘들아 내기_krvip

“채광·통풍 안 돼” 대형 총선 현수막 갈등_브루노 헨리케는 얼마를 벌나요_krvip

<앵커 멘트>

총선 예비후보자들이 건물 외벽에 내건 대형 현수막때문에 곳곳에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건물 내 입주자들이 채광과 통풍을 문제삼고 있는건데요.

현수막에 대한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마땅한 해결 방안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20대 총선 예비후보자의 대형 현수막이 걸려있는 서울의 한 건물입니다.

가로 12m, 세로 10m 크기로 건물 전면을 덮고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막힌 창문에 입주자들은 피해를 호소합니다.

<인터뷰> 고시원 주인 : "햇빛도 못보고 그래서 퇴실자가 속출하고 있고요. 너무 답답하고 생활이 어렵습니다."

수도권의 이 보청기 업체 주인은 지난해 12월부터 1인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한 예비후보가 건물 3층에서 7층까지 현수막을 덮어 4층에 있는 자신의 업체 간판을 가렸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류태용(보청기 업체 주인) : "12월달에 좀 (보청기) 계약이 됐었거든요. 2월에, 이번달은 하나도 없죠."

건물 입주자들이 반대 의사를 밝혔는데도 막무가내로 후보자 현수막을 걸어버린 곳도 있습니다.

<녹취> 피해 입주자 : "저희는 싫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수막을 설치하셨어요. 굉장히 많이 불편하긴 해요. 통풍도 안 돼고 햇빛도 안 들어오고요."

문제는 갈등을 해결할 규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는 건물 현수막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녹취> 선관위 관계자 : "가급적이면 건물 관리사무소나 직접 피해를 받는 분들하고 협의를 해서 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안내는 하는데 강제할 수 있는 건 아니라서…"

선거철만 되면 건물 한 켠에 커다랗게 걸리는 후보자들의 현수막.

우리 정치권의 후진적인 선거 홍보 문화를 보여주는 한 상징입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