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약도 효과? 녹내장 안압 10% 낮춰_친구들과 포커를 치다_krvip

가짜약도 효과? 녹내장 안압 10% 낮춰_행운의 포토넷_krvip

최근 녹내장 치료에 있어 가짜약이 실제 안압 감소에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일종의 낙관적 믿음이 실제 안압을 떨어뜨린 겁니다.

가짜약, 이른바 플라시보(placebo) 효과는 생리학적 영향이 없는 가짜약을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상태가 개선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서울대병원·충남대병원·제주대병원 공동 연구팀은 녹내장 치료 관련 임상시험 논문 40개를 종합해 가짜 안약을 투약한 위약군을 따로 분석한 결과, 33개 위약군에서 투약 전과 비교해 투약 2개월째 1.3mmHg만큼 안압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위약군과 비치료군을 비교한 결과 위약군의 안압이 2.27mmHg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는 시간에 따른 질병결과가 반영된 순수 가짜약 효과로 치료 전 위약군의 평균 안압이 22.7mmHg인 점을 고려하면 약 10%의 안압 감소 효과를 보인 셈입니다.

공동 연구팀은 "녹내장 환자들에서 안압 감소 치료의 위약 효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영국 서울대병원 안과 교수는“플라시보 효과는 낙관적인 믿음이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대표적인 경우”라며“진료 현장에서 녹내장 안약을 이용한 안압 감소 치료가 상당한 위약 효과가 있다고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안과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안과학(Ophthalmology)에 온라인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