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반대파 “安, 탈당하라”…“의총서 불신임” 주장도_더 많은 포커, 더 적은 블레프_krvip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安, 탈당하라”…“의총서 불신임” 주장도_골드 슬롯_krvip

국민의당이 20일(오늘)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소집한 의원총회에서는 안철수 대표를 향한 통합반대파 의원들의 격한 성토가 쏟아져 나왔다.

특히 통합반대파는 의총에서 안철수 대표에 대한 불신임을 결의했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일 전망이다. 물론 안 대표 측은 불신임 결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하고 있다.

안 대표가 이날 의총을 3시간 정도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전격적으로 전(全)당원 투표를 제안하면서 통합 강행 의지를 밝힌 것이 그동안 통합에 반대해온 호남 의원을 크게 자극했다.

특히 안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밝혔다는 이유 등으로 의총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의총 소집하고 기자회견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정동영 의원), "끌고라도 오라"(유성엽 의원)는 등과 같은 강한 항의가 의총 시작 전부터 나왔다.

의총을 비공개로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발이 있었다. 결국, 예정보다 20여 분 지연돼 시작한 의총에서는 전당원 투표에 대한 반대와 안 대표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고 참석 의원들이 전했다.

의총에는 39명의 의원 가운데 의총 시작 시 20여 명이 참석했는데 이들 대부분이 통합반대파였다는 점도 의총 분위기에 영향을 끼쳤다.

의총에서는 "합당은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의결 사항으로 전당원 투표는 당헌·당규 위반이다", "의총 이전에 일방적인 기자회견을 한 안 대표를 규탄한다", "자유한국당과 보수대합당을 염두에 두고 이번 합당을 추진하는 것으로, 이는 시대정신에 역행한다"는 등의 발언이 나왔다고 김수민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의총에서는 또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희망하는 의원과 당원은 차라리 탈당해서 합당하라", "합당을 빌미로 국민의당의 분란을 유도하는 안 대표의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원내대변인은 "반대 발언이 많았고, 통합파와 중도파는 초반에 참석했다가 이석했거나 주로 경청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통합에 반대하는 '평화개혁연대' 소속 정동영 의원은 의총 중간에 기자들과 만나 "오후 2시 의총이 소집된 것을 알면서도 오전 11시에 알박기 기자회견을 하고 전당원 투표를 발표한 반(反)의회주의자의 태도에 분개한 의원들이 당 대표 불신임을 이야기한다"면서 "안 대표는 오늘 이 순간 대표 자격을 잃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전당원 투표는 정당법과 당헌에 위배되며 원천무효"라면서 "불법성을 검토한 뒤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총 중간에 합류한 박지원 의원은 "안 대표는 당원과 국회의원들에게 통합의 '통'자도 꺼내지 않겠다고 사기를 쳤다"면서 "오늘 (행보는) 안 대표의 구상유취한 정치 행태를 확인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분위기가 격앙되면서 의총에서는 안 대표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 채택 문제도 논의됐다.

통합반대파인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별도 브리핑을 통해 개별의원들의 참석과 위임 상황을 일일이 설명한 뒤 "(불신임) 결의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 대표 측 김수민 원내대변인과 김철근 대변인은 즉각 "말조심하라. 의결이 안 됐다"고 반박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최종적으로 이석하지 않고 남은 의원들의 숫자가 16명으로, 의결 정족수가 부족해 의총 의결 사항으로 보기에는 힘들다"고 주장했다.

두 원내대변인이 의총 결과를 놓고 상반된 해석을 내놓자 김동철 원내대표가 직접 나섰다.

중립파인 김 원내대표는 "의총은 통합 관련 의결기구가 아니고 오늘 참석하지 않거나 다른 뜻을 가진 분도 있다"면서 "의결이란 용어를 쓰기보다는 총의를 모았다가 정확한 표현"이라고 정리했다.

한편 의총장 밖에서도 통합문제를 놓고 찬반이 격돌했다.

부산·대구·대전·인천시당과 경북도당 등의 여성위원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배준현 부산광역시당 위원장은 성명을 내고 "안 대표는 쿠데타적인 당 통합 꼼수를 즉각 중지하고 당 대표를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 내부의 논란이 격화되면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 간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의 21일 광주 일정은 취소됐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