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금융당국, 옵티머스 피해 막을 ‘4번의 기회’ 모두 날려”_포커 헤드셋_krvip

감사원 “금융당국, 옵티머스 피해 막을 ‘4번의 기회’ 모두 날려”_카예테 카지노_krvip

[앵커]

5천억 원이 넘는 피해 금액과 천여 명의 피해자가 생긴 옵티머스 펀드 사태는 과연 막을 수 없었는지, 이걸 들여다본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보와 국회의 지적 등 피해를 막거나 줄일 수 있는 기회가 4번이나 있었는데도, 금감원 등 금융감독기구들은 옵티머스 말만 믿었다는 게 결론입니다.

송명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안정적인 정부 채권에 투자한다 하고는 실제는 부실기업 채권에 투자해 5천억 원이 넘는 손실을 본 옵티머스 사태.

첫 위험 신호가 감지된 건 2017년이었습니다.

자본금이 기준에 미달하자 분식회계로 이를 감추려다 적발된 겁니다.

그런데 금감원은 곧 정상화한다는 옵티머스 측 말을 믿고 금융위원회에 시정조치 유예를 건의합니다.

2018년부터 국회에선 투자제안서와 달리 옵티머스가 위험 자산을 사들이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성일종/당시 국회 정무위 위원/2020.10.12/국정감사 : "채권이나 어음을 갖다가 이 펀드에 포함해서 일정한 수익을 내겠다고 약속한 거예요. 그러면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은 뭐 했어요? 이런 채권이 없는데."]

2019년엔 투자금 횡령에 대한 구체적인 제보가 접수됐고, 지난해엔 사모펀드 돌려막기 단서가 포착됐는데도 금감원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금융감독기구의 안일한 대처로 부실을 막을 수 있던 기회 4번을 놓쳤다는 게 감사원 감사 결과입니다.

[신동화/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간사 : "시정 요구를 하거나 조치를 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감독하지 않았다는 게 우선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감사원은 이런 이유로 책임자 5명에 대한 징계를 의결했습니다.

이 결과에 대해 금융감독원 노조는 윤석헌 전 금감원장 등이 빠진 '꼬리 자르기 감사'라고 비판했습니다.

KBS 뉴스 송명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