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로 ‘바지락’ 유전체 해독 성공_배우 베테 파자스 사망_krvip

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로 ‘바지락’ 유전체 해독 성공_베타 콘테스트 유인물 비밀번호_krvip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바지락 유전체의 해독에 성공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안혜숙 박사 연구팀은 조개류인 '유전자 설계도'격인 유전체를 해독하는 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바지락 유전체 해독에 성공한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바지락은 숙취 해소 및 혈액순환에 좋은 타우린과 담즙 생산을 촉진해 간에 좋은 베타인, 마그네슘 등 인체 신진대사를 돕는 미네랄이 풍부하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조개류 가운데서는 굴, 홍합 등과 함께 가장 생산량이 많은 품종 중 하나로, 수출량 역시 2014년 8.8t에서 지난해 13.9t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연구팀은 해양생물의 유전체 구조를 규명하고 향후 활용 가능한 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해 2015년부터 '해양생물 유전자원 보존 및 활용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2년간의 연구 끝에 바지락의 유전체 해독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바지락이 25억 개의 염기와 1만5천 개 유전자로 구성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바지락이 가진 기능성 유전자를 발굴하고, 양식용 바지락 품종 개량 등에 속도를 낼 것으로 연구팀은 보고 있다.

연구 성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유전체 생물학과 진화'(Genome Biology and Evolution) 5월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