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장마다 ‘무차별 감사’ 논란…野 “고발”·與 “떳떳하면 감사 받아라”_구아이바 게임에서 승리하기_krvip

국감장마다 ‘무차별 감사’ 논란…野 “고발”·與 “떳떳하면 감사 받아라”_나는 포커에서만 진다_krvip

[앵커]

이번 국정감사에선 감사원의 전 정부 감사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법사위에 이어 어제(12일)도 상임위 곳곳에서 감사원의 감사 자료 제출 요구를 두고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른바 '문자 논란'의 주인공인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등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방준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감사원의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한 논란은 어제도 이어졌습니다.

국토위에서는 최근 사퇴한 김현준 전 LH 사장의 고속열차 탑승 기록 자료 요구가 논란이 됐습니다.

김 전 사장의 민간인 시절 기록도 제출됐다며, 사찰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박상혁/더불어민주당 의원 : "왜 이렇게 민간인 사찰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왜 이렇게 많은 수십만 건 해당하는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철도, 차량 이런 이용 기록들이 필요한 것인지를..."]

국세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공직자 7천 명의 기타소득 자료를 감사원이 요구한 사실이 쟁점이 됐습니다.

[정태호/더불어민주당 의원 : "감사원으로(부터) 자료 요구 있었다는 사실은 확인하셨어요? 확인하셨죠?"]

[박해영/국세청 감사관 : "감사원에서, 말씀하신 감사 관련해서 자료 요청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포괄적 자료 제공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 했고, 국세청은 국세기본법 등을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감사원 감사에 대한 여진은 이어졌습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하명 감사'로 규정한 민주당은 예고대로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실 수석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4대강 감사를 직접 지시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먼저 고발해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국감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이 반복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 드립니다. 떳떳하면 감사 받으십시오."]

감사원은 '서해 공무원' 사건 실지 감사 기한 종료를 앞두고 어제 중간 발표 여부를 논의했는데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

촬영기자:장세권 조승연/영상편집:이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