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중장기로 원화절상 압력”_조르당 베팅_krvip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중장기로 원화절상 압력”_리베이랑 프레토 포커 하우스_krvi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앞으로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면 원화가 절상압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의 김형주 연구위원과 이광우 책임연구원, 이창선 수석연구위원은 '불확실성 높은 트럼프 시대의 세계경제'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예상하지 못한 미국 대선 결과로 나타난 금융시장의 패닉(극심한 공포)은 점차 진정되겠지만, 앞으로 미국과 글로벌 금융시장은 경제정책 방향에 관한 트럼프의 발언에 따라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며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더불어 교역상대국에 대한 통화절상 압력이 커지는 등 대외환율정책이 더욱 강경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내 외환시장에서도 원화의 절상압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원화 환율의 경우 당장 위험자산 기피와 12월 중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원화가 약세를 보인다"며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원화절상 압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올해 4월과 10월 미국 재무부는 환율보고서에서 대규모 경상수지 흑자와 대미 무역흑자를 이유로 우리나라를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대규모 무역 흑자국에 제재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