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요세미티 산불 확산…여의도 면적 24배 산림 태워_노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_krvip

美 요세미티 산불 확산…여의도 면적 24배 산림 태워_테레시나의 빙고_krvip

미국 서부의 대표적인 명승지로 꼽히는 요세미티 국립공원 남서쪽 산자락에 대형 산불이 번지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소방당국은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산불이 시작된 이후 닷새동안 약 69㎢의 산림을 태웠다고 밝혔습니다. 여의도 면적의 24배에 달합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천 명이 넘는 소방관이 투입되고 소방 헬기와 비행기 수십 대가 동원됐지만, 진화율은 18일 현재 고작 5%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캘리포니아 소방국은 뜨거운 대기를 머금은 고기압 세력이 연기를 협곡에 가둬놓다시피 하고 있어 상공에서 소화액을 뿌려도 큰 효과가 없고 진화를 위해 소방대원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도 극히 제한적이라고 어려움을 밝혔습니다. 또 산세가 험하고 도로가 확보되지 않아 소방호스를 끌고 가기에도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현지 소방대는 전했습니다.

요세미티 남서쪽에는 최근 몇 년간 이어져 온 캘리포니아 지역의 가뭄으로 바짝 말라붙거나 말라서 죽은 수풀 더미, 관목류가 많아 산불을 번지게 하는 불쏘시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방국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번 산불로 세다로지와 브라이스버그, 마리포사 파인스 등지에서 묵던 관광객과 제르세이데일 인근 주민 1천여 명에게 강제 대피령이 내려졌는데 일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불길이 더 번지면 마리포사 카운티에 추가로 대피령이 내려질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요세미티 국립공원 내부까지 아직 불이 번지지 않아 관광객들이 트래킹 등을 하고 있지만, 산불 연기가 번지면서 호흡기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