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정상회담 17~18일 美서 개최…트럼프 통해 北에 메시지 전달_포커에서 핸드팁을 비활성화하는 방법_krvip

美日 정상회담 17~18일 美서 개최…트럼프 통해 北에 메시지 전달_론드리나의 포커 공간_krvip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는 17~20일 미국 플로리다 주를 방문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17~18일 이틀간 정상회담을 한다.

아베 총리는 2일 여당인 자민당과의 당정협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상회담은 플로리다주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별장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의 방미 및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5월로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일간 대북정책을 조율하는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을 통해 북한에 일본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가능한 전 채널을 통해 북한측에 아베 총리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타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트럼프 대통령을 통해 간접 대화를 시도한다는 의미도 있다.

특히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북일정상회담 희망 의사를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해달라"고 당부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실제 아베 총리는 이날 당정협의에서 "미일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다뤄달라고 직접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문제와 관련, "과거의 교훈을 돌아보면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면서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핵·미사일 폐기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최대한의 압력을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지난달 초순 북미정상회담 개최 추진 소식이 전해진 이후 북한 문제와 관련한 '재팬 패싱(일본 배제)' 논란이 일자 아베 총리는 이달 초 미국을 방문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의 일정이 맞지 않아 방문 시기를 중순으로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지난달 중순 미국을 방문해 마이크 펜스 부통령,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등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제기해달라고 요청했고,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도 다음 달 20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매티스 국방장관 등과 만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수입관세 부과 대상에서 일본산을 제외해 달라는 요청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는 한국과 유럽연합, 호주, 캐나다 등에 대해서는 철강 등의 수입관세를 유예했지만 일본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부과 대상국에 포함한 바 있다.

[사진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