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고시원 거주한다고 공공주택 주거이전비 미보상은 부당”_카지노 파티를 위한 무료 예술_krvip

권익위 “고시원 거주한다고 공공주택 주거이전비 미보상은 부당”_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 소유자_krvip

공공주택사업 때문에 강제로 이주했는데도 고시원에 살았다는 이유로 주거 이전비를 보상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는 국민권익위원회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2016년부터 고시원에 살던 A 씨는 해당 고시원이 공공주택사업에 편입돼 퇴거하라는 통보를 받고 이사했습니다.

A 씨는 이 사업을 진행하는 B 공사에 주거 이전비와 이사비 보상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B 공사는 “토지보상법에 따라 주거 이전비는 ‘주거용 건축물’에 거주하는 세입자에게 지급한다. 고시원은 주거용 건축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지급을 거부했습니다.

A 씨는 공익사업 때문에 원래 살던 곳에서 나가게 됐는데도 고시원에 살았다는 이유만으로 보상받지 못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권익위에 고충 민원을 신청했습니다.

민원을 심의한 권익위는 “토지보상법과 시행규칙은 주거용 건축물의 구체적인 정의를 두고 있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권익위는 “관련 판례들은 주거용 건축물인지 판단할 때는 법규에 따라 작성된 장부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사용 목적, 건물 구조와 형태, 그곳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지 등을 고려해 합목적적으로 결정한 실제 용도를 따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실지 조사를 통해서 A씨가 고시원에 주민등록 전입을 하고 취사·세탁 등 일상생활을 한 사실을 확인하고, 2010년 개정된 주택법에 고시원을 ‘준주택’으로 분류하는 규정이 신설된 것도 참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B 공사가 A 씨에게 주거 이전비와 이사비를 보상하라고 시정 권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