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아베 야스쿠니행 중단 약속을 정상회담 조건으로”_알파 베타 기호_krvip

“중, 아베 야스쿠니행 중단 약속을 정상회담 조건으로”_베토 시마스의 아내_krvip

중국 정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참배 중단 약속을 정상회담 조건으로 일본 측에 제시하고 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3일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중국 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아직 이뤄지지 않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아베 총리 사이의 정상회담 전망이 더욱 불투명해졌다고 진단했다.

중국 정부는 오는 11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일본에 타협하면서까지 정상회담을 할 필요는 없다'는 수뇌(시진핑 국가주석)의 인식에 입각해 'APEC 이전에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에 더 이상 참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직접 밝혀야 정상회담을 한다'는 의향을 일본 측에 전하고 있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한동안 중국 정부는 일본과의 갈등현안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와 관련, 영유권 분쟁이 존재한다는 점을 일본이 인정할 것을 중일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제시해왔지만 작년 12월26일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이후 대일 공세의 주(主) 전장을 '영토'에서 '역사'로 바꾼 양상이다.

야스쿠니 참배는 아베 정권과 그 지지층을 잇는 핵심고리이기 때문에 아베 총리가 중국의 요구를 수용해 참배 중단을 명언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마이니치는 중일 양국 외교 소식통을 인용, 중국 정부가 일본 비판의 국제 포위망 형성을 노리는 '신(新) 지구전'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중국의 항일전쟁기인 1938년 마오쩌둥(毛澤東) 당시 주석이 정리한 '지구전론'은 '군사력은 일본이 우세해도 자원과 물자의 부족 등으로 결국 중국이 승리한다'는 내용이다. 신문은 중국 정부가 역사인식 문제에 높은 '장애물'을 설정한 것은 '신 지구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