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中 사드 입장, 본말전도…문제는 북한 도발”_슬롯 변경 쿠폰_krvip

강경화 “中 사드 입장, 본말전도…문제는 북한 도발”_출산 휴가로 돈 버는 방법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가 한중관계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식의 중국 측 주장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장관은 8일 필리핀 마닐라 시내 한국 취재진 숙소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과 이를 계기로 진행한 양자회담에 대한 소회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지난 6일 진행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에 대해 "사드 문제에 대해 중국이 갖고 있는 기본 입장은 본말전도된 것이었다"며 "문제의 기본은 북한 도발에 있는 것이고, 한국의 입장은 도발에 대한 국익과 방어적 필요에 따라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임을 조목조목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왕 부장은 당시 한중 양자회담 모두 발언에서 지난달 북한의 2차례 ICBM급 화성-14형 발사 후 우리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 임시배치하기로 한 데 대해 "개선되는 양자 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결정"이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왕 부장에게 '경제 보복' 해제 요구를 거론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원인이 무엇인지, 원인을 어떻게 풀어가야 될지에 대해 서로 의견교환을 하는 가운데 그런 문제에 대해선 시간이 없어서 제기를 못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