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풍력 사업 난개발” 국정감사에서 ‘지적’_디지털 계정을 만들고 돈을 벌어보세요_krvip

“태양광·풍력 사업 난개발” 국정감사에서 ‘지적’_지난 유럽 컵에서 우승한 사람_krvip

태양광, 풍력 등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관련 오늘(7일)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경제성이 낮은 해상풍력 사업에 공기업들이 무분별하게 진출해 경영악화가 심화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의원이 한국전력 등 산업부 산하 에너지 공기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에너지 공기업이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은 총 34개로 전체 사업비가 53조 6,686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경제성 조사 대상은 7개 사업에 불과했고, 특히 2건은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1을 밑돌아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의원은 “에너지 공기업들이 대부분 수십조 원대 부채를 갖고 있거나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열악한 경영상황인데도 경제성이 현저히 낮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다”면서 “지금부터라도 수치에 연연하지 않고 내실 있는 에너지 정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때 산사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논란이 된 산지 태양광 난개발 문제도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이 의원이 전국 17개 시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까지 최소 272곳에서 생태경관보전지역 등 환경 보호지역과 산사태 1·2등급지에 태양광 시설이 조성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의원은 이 가운데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에 태양광이 설치된 곳은 모두 81곳이고, 산사태 1·2등급지에 설치된 산지 태양광은 총 52곳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올여름 장마철 폭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태양광 시설 27곳 중 14곳이 산사태 1·2등급지에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의원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엇박자로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등 산지 태양광 시설로 인해 난개발과 함께 경관·산림 훼손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