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부채 관리 방안 시행 이후 주택담보대출 30%↓_쿠폰을 받으세요_krvip

가계 부채 관리 방안 시행 이후 주택담보대출 30%↓_카지노 여성 의류_krvip

지난달부터 가계 부채 관리 방안이 시행되면서 은행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은행권 신규 주택담보대출이 2조 9천억 원 늘어나 1년 전보다 30.9%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가계 부채 관리 방안 시행 이전에 일부 대출이 미리 이뤄진 데다 부동산 경기가 비수기에 접어들면서 대출 증가세가 완화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가계부채 관리 방안의 규제 대상이 아닌 은행권 집단대출은 지난 1월부터 두 달 동안 12조 천억 원 증가해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단대출 금리도 지난해 10월 평균 2.72%에서 지난달 3.2%로 0.48%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집단대출의 기준금리로 쓰이는 신규 코픽스 금리가 올랐고 은행들이 장기 고객 확보를 위해 낮은 마진으로 취급하던 금리 수준을 정상화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금융위는 은행이 스스로 사업 타당성을 평가해 집단대출의 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금리 움직임에 대해서는 은행이 건설사와 차주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