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업도 핵폐기물 처리장 백지화_베타노 룰렛에서 승리하는 방법_krvip

굴업도 핵폐기물 처리장 백지화_규정된 내기_krvip

서해 굴업도의 핵폐기물 처리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이 전면 백지화 됐습니다.

굴업도 주변에서 지진발생 위험이 대단히 큰 대규모 활성단층이 확인돼서 핵폐기물 처리장 부지로는 부적합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어처구니없는 졸속결정으로 인해서 핵 폐기장 건설 문제는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윤석구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석구 기자 :

서해 굴업도에 핵폐기물 처리장을 짓는 다는 정부의 계획은 발표 11개월만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구본영 (과학기술처 차관) :

활성단층이 확인된 굴업도는 공학적인 처리나 안정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 부지로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종합적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윤석구 기자 :

활성단층이란 지각변동을 경험한지 오래되지 않아 언제라도 다시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불안정한 지칭으로 확인된 2개의 활성단층중 하나는 굴업도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핵폐기물 처리장이 이곳에 건설될 경우 지진으로 방사능이 유출될 위험이 커 활성단층 지역엔 핵 폐기장을 짓지 못하도록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핵폐기물 처리장을 굴업도에 세우려던 계획이 백지화됨으로써 그동안 우여곡절 끝에 매듭지었던 핵 폐기장 부지선정 과정은 다시 풀기 힘든 문제들을 낳게 됐습니다. 원전증설로 핵폐기물 발생량이 해마다 늘어나 원전 안에 임시 보관중인 다 쓴 핵연료만 해도 별도의 처리장 없이는 앞으로 5년도 버티기 어렵습니다. 또 따로 둘 곳이 없어 원전 내부창고에 쌓아두고 있는 중저준위 폐기물도 10년 안에 포화상태가 돼 처리할 곳이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과학기술처는 내년 2월까지 새로운 부지를 선정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무려 7년 동안이나 커다란 갈등과 시행착오를 거듭해온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이 큰데다 내 고장에는 안 된다는 무조건적인 주민들의 반대로 새 부지를 찾기도 쉽지 않아 정부의 핵 폐기장 건설계획은 또다시 국가적 현안으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KBS 뉴스, 윤석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