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이 지시” vs “3인 회의서 결정”…‘유재수 감찰 중단’ 공방_넷텔러 없이 포커스타를 뽑는 방법_krvip

“조국이 지시” vs “3인 회의서 결정”…‘유재수 감찰 중단’ 공방_팀 베타 일일 콤보_krvip

[앵커]

조국 전 민정수석의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재판에서 당시 감찰을 지휘했던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이 수사 의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전했지만 조 전 수석이 감찰을 중단시켰다고 증언했습니다.

반면 또 다른 당사자인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회의를 통해 정무적 판단을 했던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유재수 당시 금융위 국장에 대한 감찰을 지휘했던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재판에 출석해 유 씨의 혐의가 상당해 수사 의뢰나 감사원 이첩 등이 필요하다고 여러 차례 보고했는데, 조국 전 민정수석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논의한 뒤 자신에게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정상적인 감찰 종료라고 생각하진 않았다고도 밝혔습니다.

첩보 근거가 약했다는 조 전 수석의 국회 답변도 사실과 다르다고 했습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2018년 12월/국회 운영위원회 :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비위 첩보와 관계없는 사적인 문제가 나왔습니다."]

감찰이 정상적으로 종료된 것처럼 보이기 위해 만든 허위 방어 논리라는 겁니다.

최종적으로 두 비서관과 함께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조 전 수석의 '3인 회의'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동료 백 전 비서관의 기억은 달랐습니다.

회의 자리에서 박 전 비서관이 감찰 결과를 브리핑했는데, 유 씨의 비위 액수가 크지 않고 권력형 비리도 아니라는 생각에 사표를 받는 선에서 마무리하는 정무적 판단을 했다는 겁니다.

수사 의뢰를 주장한 박 전 비서관의 '강경론'과 사표 수리를 주장한 자신의 '온건론' 사이에서 조 전 수석이 심사숙고해 최종 결정했다는 주장입니다.

다만 김경수, 윤건영 두 사람으로부터 유 씨의 입장도 들어달라는 민원을 받은 것은 맞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달 3일 열리는 재판에선 조국 전 수석이 직접 감찰 중단 경위에 대해 증언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최유경입니다.

촬영기자:윤성욱/영상편집:김종선/그래픽:박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