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 고속도로 통행료 반발 확산_연구로 돈을 벌다_krvip

구리∼포천 고속도로 통행료 반발 확산_지금 카지노 시간_krvip

지난달 30일 개통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가 한국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보다 1.2배 비싸게 책정되자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경기도 포천시에 이어 구리시가 요금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

구리시는 최근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국토교통부에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경기북부 주민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해놓고 비싸게 요금을 책정, 누구를 위한 도로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요금 결정 요인으로 제시한 물가상승, 총사업비 증가 등은 자의적인 해석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포천시는 고속도로 개통 전날인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자고속도로는 최초 통행료가 산정되면 재조정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최초 통행료가 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와 유사한 수준에서 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 통행료는 최장구간인 44.6㎞를 이용할 때 3천800원으로 ㎞당 85.2원이다. 하지만 구간별 요금을 계산하면 거리당 요금이 들쭉날쭉해 신북IC에서 포천IC까지 3.6㎞의 요금이 1천300원으로 ㎞당 360원이나 된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구리구간은 263.2원이다.

통행료는 애초 도로공사의 1.02배 수준으로 논의됐으나 개통 직전 1.2배로 슬그머니 올려 전격 적용했다.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된 경기북부 숙원도로인데도 고속도로 측은 개통 당일 지자체 관계자와 주민을 초청하지 않고 비공개 자축행사를 열었다. 통행료 반발 등 집단행동을 의식해 허가받지 않은 외부 차량의 행사장 진입도 통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