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포괄적 러시아 제재법안 추진_텍사스 홀덤 포커 소개_krvip

美 상원, 포괄적 러시아 제재법안 추진_알파 베타 감마선_krvip

<앵커 멘트>

미국 정부가 어제 지난 미 대선에서 과정에서 발생한 러시아의 대선 개입 해킹 의혹과 관련해 러시아 외교관을 대거 추방조치하고 미국내 러시아 건물 2곳을 폐쇄하는 등 초강경 조치를 취했는데요,

미 의회도 별도의 제재를 추진키로 했습니다.

행정부와 의회 양측 모두 러시아 압박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정새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러시아의 미국 대선 해킹 개입 의혹과 관련해 미국 상원이 별도의 러시아 제재 법안을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미 상원의 민주당 측 간사는 러시아의 해킹에 대해 정부가 제재 카드를 꺼내든 만큼, 이제는 의회가 나설 때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초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문제까지 겨냥한 포괄적인 러시아 제재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별도의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겠다는 뜻도 나타냈습니다.

민주당 뿐만 아니라 상당수 공화당 인사들도 의회 차원의 독자적인 제재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린지 그레이엄(미 공화당 상원의원) : "다 함께 청문회를 열고, 제재를 가할 겁니다. 미국 대선에 개입한 책임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개인은 물론 그 주변 사람들에게 물릴 겁니다."

하지만 미 의회의 이같은 움직임은 트럼프 당선인의 입장과는 상반됩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앞서 "이제는 다른 일로 넘어가야 한다"고 말하는 등 러시아 제재에 미온적인 입장입니다.

때문에 취임이후 의회와 트럼프 행정부간의 갈등이 불거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KBS 뉴스 정새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