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NSC “日 입국제한 강한 유감…상호주의 입각 조치 검토”_너바나 엘모 슬롯을 잡아라_krvip

靑 NSC “日 입국제한 강한 유감…상호주의 입각 조치 검토”_빙바 설치_krvip

청와대가 오늘(6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일본의 입국제한 강화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하고,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우리 국민이 해외 체류나 여행 중에 겪는 불편함과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점검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NSC상임위원들은 "우리나라는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음에 비추어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음을 지적하였다"라며 "일본 정부가 취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 조치와 자국민에 대한 여행경보 상향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이러한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하였다"라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상호주의 조치와 관련해 일각에선 일본이 결정한 '14일 격리'나 무비자 입국 중단 결정을 적용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이나 여행경보 격상 같은 조치가 이뤄질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일본이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를 취했다"라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런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외교부도 "방역 외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이어 "그동안 일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다"면서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이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늘 회의에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문대통령에게 보낸 '코로나 극복 응원' 친서에 따른 후속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지만, 청와대가 낸 보도자료에 이같은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