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선언 남북미 3자 합의해야”_팜풀라 카지노 구조 설계_krvip

“종전 선언 남북미 3자 합의해야”_전체 포커 계정 구매_krvip

[앵커]

남북정상회담을 사흘 앞두고 오늘 한일 두 나라 정상이 전화 통화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은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일본의 협조를 당부했고,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남북 정상 회담의 성공은 북미 정상 회담은 물론, 일본과 북한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종전 선언은 남북 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게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며 일본의 협조를 요청한 겁니다.

문 대통령이 종전 선언을 위한 최소한 합의 주체를 남북미 3자로 규정한 건 처음으로, 앞으로 정부가 추진할 평화 체제 로드맵의 방법론을 더 분명하게 제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베총리는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습니다.

아베 총리는 "남북, 북미 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북한과의 '과거 청산', '관계 정상화'까지 언급했지만, 남북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도 제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2년 고이즈미 일본총리의 방북의 결과로 북일 공동선언도 나왔던 만큼 북일 대화가 이뤄지면 현안 해결과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도 전망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