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7함대 “존매케인함, 남중국해 ‘항행의 자유 작전’”…中 반발 일축_해골배팅게임_krvip

美 7함대 “존매케인함, 남중국해 ‘항행의 자유 작전’”…中 반발 일축_바바다 카지노_krvip

미군이 중국의 반발에도 이지스 구축함 ‘존 매케인함’의 남중국해 항행 사실을 사진과 함께 공개했습니다.

미 7함대는 5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실시했다”며 “존 매케인함이 국제법에 따라 파라셀제도(베트남명 호앙사, 중국명 시사군도) 인근에서 항행의 자유권을 행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은 영해기선을 근거로 내해(內海)와 배타적경제수역(EEZ) 등의 범위를 더 늘리려고 시도해왔다”며 “국제법은 중국과 같은 대륙국가가 흩어진 제도 전체에 대한 영해기선을 설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남중국해에 대한 불법적이고 광범위한 영유권 주장은 연안 국가들의 항행의 자유와 영공 비행, 자유 무역 등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존 매케인함은 일본 요코스카 기지를 모항으로 하는 미 제7함대 소속 군함으로, 지난 4일 중국과 대만 사이에 있는 대만해협을 통과한 데 이어, 5일에 중국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남중국해 파라셀 제도 인근을 진입했습니다.

이에 중국군 남부전구의 톈쥔리 대변인은 당일 오후 존 매케인함이 파라셀 제도에 ‘무단 난입’했다고 반발하며 “남부전구 병력이 추적·감시하는 한편 경고해 퇴거시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 7함대의 이번 ‘항행의 자유 작전’ 공개는 중국의 반발에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정당한 항해’였음을 강조한 것으로, 트럼프 행정부에서 고조된 미·중 갈등이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이어지는 양상입니다.

한편,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핵추진 잠수함 ‘오하이오’가 미 해병 제3원정군과의 합동 훈련을 위해 일본 오키나와 인근을 경유한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