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못…비례 1,2번 양보 가능” 정의당 구원투수 될까?_포커에 딱 맞는 게임_krvip

“우리가 잘못…비례 1,2번 양보 가능” 정의당 구원투수 될까?_문서를 타이핑하여 돈을 벌다_krvip

정의당 김준우 비상대책위원회, 오늘(15일) 공식 출범
'1.83%', 정의당이 받아든 지난달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성적표입니다.

진보당과 크게 차이나지 않은 1%대 득표율을 기록하자, 정의당은 그야말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대로면 내년 총선도 위태롭다는 위기감에 이정미 지도부가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그리고 내놓은 카드가 바로 '선거연합정당'입니다.

■ 김준우 "위기 사실이고 저희가 잘못…비례대표 1,2번 양보 가능"

공식 출범한 비상대책위원회의 수장을 맡은 김준우 위원장(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는 우선 정의당의 현 상황을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의 위기가 사실이고 저희가 잘못한 것 같다. (내년 총선에서) 교섭단체가 되겠다”며 “(정당득표율) 두 자리 수가 되겠다. 입에 발린 말 할 처지 아니다. 반성하고 성찰하고 듣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5대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기득권 내려놓고 시작하기, 진보정당의 정체성 공고히 하기, 혁신의 해법은 당원 스스로 결정하는 상식에서 출발, 가장 낮은 곳에서 을의 권리를 위해 앞장서 싸우는 정당, 더 많은 애정 어린 질책 등을 언급했습니다.

기득권을 내려놓는 일환으론 '비례대표 1·2번 등 상위 순번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비례대표 1번이나 2번, 앞 순위를 정의당 외 정당이나 인물에 양보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저의 확고부동한 의사는 1번과 2번은 무조건 외부(정의당 외)에 내주겠다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선거연합정당을 통해서 정의당 몫의 의석이 줄어들더라도 비례명부의 상위 순번을 과감히 포기할 각오를 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정의당이라는 이름을 내려놓고 당명 개정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러면서 "3% 봉쇄조항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다양한 진보정당, 노동조합, 제3지대 정치세력과 연합해 다양한 정치세력이 의회에 진입할 수 있도록 선거연합정당을 제안한다"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선 정의당 전 지도부는 "비례 1번이나 2번을 무조건 녹색당 등에 주는 것이 아니라, 연합정당 풀을 만들어서 이를 통해서 1번 연합 비례대표 후보를 내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보수정당과 연합할 순 없어…'새로운선택'과는 열어놓고 갈 수 있어"

김 위원장은 신당 창당 가능성이 거론되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고, 금태섭 전 의원의 새로운선택(창당준비위원회)에는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김 위원장은 "일단 이준석 신당이 개혁적 보수 신당으로 잘 가기를 빈다"며 "지난 총선 직전에도 새보수당 이름으로 갔다가 마지막에 합당했는데, (이번에도) 완주할지 말지 모르는 상황에서 보수정당과 같이 연합할 순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금태섭 신당'과 관련해선 김 위원장은 "새로운선택 같은 경우는 당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서는 열어놓고 갈 수 있다"면서도 "아직 강령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길이 없어서 그와 관련해서 판단할 근거가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노란봉투법, 방송법에 찬성하냐 반대하냐' 구체적인 현안에서 출발했을 때 노란봉투법 반대세력과 연합할 수는 없다"며 "어느 정도 정책적 교집합이 확인돼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신당 등과의 연합에 대해선 정의당 비대위 관계자는 "선거연합정당은 사실 총선용이 아니고, 범진보 정치 세력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게 목표"라며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범진보 신당 창당"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합정당 확장성 부족"…'김준우 비대위' 한계 지적도

이번 김준우 비대위는 내년 총선에서 정의당을 플랫폼으로 하는 선거연합정당을 출범시킨 뒤 해산합니다.

선거연합정당의 출범에 대해선 정의당 비대위 관계자는 "당명부터 강령까지 단 만들어야 해서 촉박하다"며 "공식 출범 자체는 내년 2월쯤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선거연합정당의 정책으로는 녹색 평등, 소득 평등, 돌봄 확대 등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다만, 정의당 내부에선 선거연합정당의 구성부터 비대위 권한에 대한 한계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KBS와의 통화에서 연합정당의 확장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지금 당에서 의사 타진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들을 보면, 결국에는 녹색당, 진보당, 노동당, 민주노총 일부 정파에 불과하다"며 "기존에 해왔던 것들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결국 운동권들의 최소 연합 정당이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이미 당에서 선거연합정당을 하겠다는 대책을 마련한 상태에서 위원회를 꾸렸으니깐, 비상대책위원회가 아니라 사실은 집행위원회로 봐야 하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또 다른 정의당 의원은 "지금까지 정의당을 만들어왔던 사람들이 여전히 비대위에 포진해 있어서, 전권을 위임한 비대위라고 볼 수 없다"며 "비대위 인선만 봐도 평상대책위원회가 아니냐"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비례 1, 2번을 정의당이 아닌 당을 주는 것 자체가 정의당의 목적이 될 수 없다. 그것 때문에 정의당을 찍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그것이 녹색당의 선거 총선 전략일 순 있지만, 정의당의 총선 전략일 순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