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남중국해 中인공섬 여의도 4배…군사시설 확충”_내기 내기 내기_krvip

美국방부 “남중국해 中인공섬 여의도 4배…군사시설 확충”_앨리스 일러스트 벽지 게임 포커_krvip

중국이 최근 2년간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군도)에 약 13㎢에 이르는 면적을 매립해 군사시설을 확충하고 있다고 미국 국방부가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국방부는 이날 의회에 제출한 '2015년 중국의 군사활동' 연례보고서에서 "중국이 강압적인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지난해 말까지 스프래틀리 제도에 매립한 인공섬의 면적은 12.9㎢로, 여의도 면적(2.9㎢)의 4배를 넘어선다. 이와 관련해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2014년 말과 비교할 때 매립 면적이 6배 넘게 늘었으며 2015년 8월과 비교해서도 약 10% 증가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스프래틀리 제도 내 인공섬 매립 작업을 지난해 10월쯤 대략 마무리하고 기반시설을 마련하는 데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스프래틀리 제도 인공섬 중 3곳에 3㎞ 길이에 달하는 활주로와 대형 선박용 정박 시설이 포함된 항구, 수로 등의 시설을 건설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의 남중국해에서의 활동에 대해 "무력분쟁과 다름없는 강압적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국은 사법당국 소속 함정을 파견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등 계산된 수단을 사용해 분쟁으로 번지기 직전 수준까지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