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핵과학자 “북핵, ‘민수용’ 전환이 최선책…남북미 협력해야”_상파울루 카니발에서 우승한 사람_krvip

美 핵과학자 “북핵, ‘민수용’ 전환이 최선책…남북미 협력해야”_메가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미국의 세계적인 핵 물리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가 북한의 핵무기 시설을 민수용으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북한 비핵화 프로그램을 제안했습니다.

헤커 박사는 25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안보 전문지 '포린폴리시'에 보낸 공동기고문에서 "완전한 비핵화는 불가능한 목표"라며 "북한의 위협을 줄일 방안이 있다"며 이 같은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헤커 박사는 한국과 미국으로서는 북한의 군사용 핵시설을 민간에 필요한 시설로 용도 전환하는 것이 여러 조건으로 볼 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이 과거에도 민수용 핵시설 운용은 주권 사안이라고 강조했듯이 이번에도 같은 주장을 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민간 원자력, 우주항공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기에 북한도 그 길을 걸으려고 할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헤커 박사는 "북한으로서는 폭탄 대신 원자력 전기나 원자력 의료를 국민에 제공할 수 있고, 미사일 대신 기상예측이나 자연재해 완화를 위해 인공위성을 쏘는 평화로운 우주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 같은 용도 전환이 이뤄지려면 북한이 현재 보유한 핵무기에 대한 중단, 점진적 철폐, 제거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고 전제를 달았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폭탄, 미사일을 생산하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철폐하는 데 맞춰 한국과 미국이 민간용도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