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파행 닷새째…대치속 돌파구 열리나?_콤비를 타고 여행하며 돈 버는 방법_krvip

국감 파행 닷새째…대치속 돌파구 열리나?_인스타그램 좋아요를 무료로 받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20대 첫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닷새째 진행되는 가운데, 새누리당의 국감 거부로 여전히 반쪽 국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치가 여전하지만, 여야3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한 회동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정연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정감사 닷새째인 오늘도 새누리당이 계속 불참하면서 13개 상임위 국정감사가 반쪽 국감으로 진행되거나 공전되는 등 파행을 빚고 있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닷새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고, 새누리당은 동조단식과 의장 공관 항의 방문 등으로 정 의장을 계속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의회민주주의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새누리당 투쟁의 목표라면서, 정치 공학적 싸움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만난다면, 의장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할 방안이 무엇인지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주일 동안 기다린만큼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면서, 오늘 중으로 국감 정상화 선언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새누리당을 압박했습니다.

또, 새누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형사 고발한 것에 대해 현직 국회의장에 대한 모욕주기가 도를 넘었다며, 국회 일은 국회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을 비난했던 점을 사과하는 한편, 국회의 어른인 국회의장에 국회 정상화의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