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기업 알리바바 손보나…“국가안보위험 조사 중”_고린도인이 승리하다_krvip

美, 中기업 알리바바 손보나…“국가안보위험 조사 중”_슬롯이 짧은 오래된 엘소드 캐릭터_krvip

로이터통신은 현지시간 18일 미 상무부가 중국의 빅테크 알리바바의 미국 내 클라우드 사업이 국가안보 위험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사의 초점은 알리바바가 개인정보와 지식재산권을 포함해 미국 고객의 정보를 어떻게 저장하는지와 중국 정부가 이에 접근할 수 있는지입니다.

결과에 따라 미 당국은 알리바바에 위험을 줄일 조처를 강제하거나 미국 기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세계 4번째로 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인 알리바바는 이 서비스를 '성장의 두 번째 축'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공을 들여왔고, 2020년에는 90억 달러 수입을 올리며 50% 성장했습니다.

다만 미국 내 클라우드 사업은 5천만 달러 수준으로 아직 규모가 작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리바바는 2015년 중국 이외 지역에서 처음으로 실리콘밸리에 클라우드 컴퓨팅 허브를 출범하고 이후 버지니아주에 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치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과 갈등이 고조되면서 미국 사업 계획을 축소했습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상하이푸둥과학기술투자(PDSTI)가 미국의 소형 레저용 수륙양용 비행기 제조 스타트업인 '아이콘 항공'에 투자해 47%의 지분을 확보한 건에 대한 미 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이날 보도했습니다.

미국 내 주주들은 PDSTI가 이 투자를 이용해 중국에 부당한 기술이전을 하고 아이콘항공이 만든 비행기가 군사용 드론으로 개조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작년 6월 법원에 소송을 냈습니다.

이후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에도 심사를 요구했고, CFIUS는 작년 11월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CFIUS는 국가안보에 근거해 대통령에게 거래 차단이나 해제를 권고하는 범정부 패널로 구성된 기구입니다.

WSJ은 미 연방수사국(FBI)도 PDSTI의 투자와 기술 이전이 형사상 범죄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별도 수사에 착수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PDSTI는 자신의 투자가 아이콘항공의 사업 실패를 막고 필요한 자본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고, 아이콘항공 역시 군사용으로 적용되는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반박한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미중 갈등이 지속하는 가운데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기술과 사업을 고리로 중국 기업을 향한 각종 제재 조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미 당국은 지난달 중국의 드론 제조업체 DJI(大疆·다장)를 포함해 수십곳의 중국 기업이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에 공모하거나 중국 군을 돕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투자와 수출 제한 조처를 하기도 했습니다.

[사진 출처 : 알리바바클라우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