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디지털·비대면 산업 적극 발굴”_포커를 가르쳐주는 책_krvip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비대면 산업 적극 발굴”_아르헨티나가 마지막으로 우승한 컵_krvip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비대면 산업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에 나섰습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주재로 오늘(27일) 영상회의로 열린 제1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기상청 등 각 부처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 R&D 투자 전략'을 긴급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중소기업 연구 인력의 고용 유지와 일자리 창출 관련 정부 R&D 사업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연구 인력의 고용 충격을 흡수하고, 유사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디지털·비대면 산업 수요에 대응해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필요시 일몰사업에 대해서도 신규 과제를 반영하는 등 R&D 기획→투자→집행이 신속하게 연결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해 '정부 R&D 투자방향'을 수정하고, 내년도 정부 R&D 예산 배분과 조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선 광물자원 등 핵심자원을 선별하고, 폐플라스틱 등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전략 안건도 보고됐습니다.

또한, 정부는 연구자정보시스템 통합과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2021년 상반기쯤 부처·전문기관별 특성을 고려해 통합 과제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R&D 규정과 연구관리 서식, 첨부서류 등을 간소화하는 방식으로 통합 연구지원시스템 적용을 뒷받침한다는 구상입니다.

국방부가 추진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협력 R&D를 활성화한다는 내용도 논의됐습니다.

정부부처는 '국방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민·관·군 실증협력과 R&D 사업을 확대하고, 이외에도 '스마트 부대'에서 실증·도입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