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유엔서 위안부 언급 “과거 잘못 반복돼서는 안 돼”_아라비다 슬롯_krvip

강경화, 유엔서 위안부 언급 “과거 잘못 반복돼서는 안 돼”_유튜브로 돈 벌기 시작했을 때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

지난해 말 정부가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문제가 있다고 발표한 뒤 국제무대에서 정부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앞서 한국 정부는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 이후 합의 내용에 따라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과거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의 세대가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한일 관계를 의식한 듯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면서 일본을 언급하지는 않고 전쟁 기간의 성범죄라고 표현했다.

강 장관은 또 북한에 대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북한 주민의 인권 상황을 개선할 것도 촉구했다.

강 장관은 "많은 결의안에서 채택된 것처럼 북한은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군사안보와 인권 문제에서 지금과는 다른 길을 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남북 관계가 해빙 무드를 타고 있고 대화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고려한 듯 북한 인권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하는 대신 원론적인 수준에서 언급했고 핵, 미사일 문제도 유엔이 채택한 결의안 수준을 넘지 않았다.

외교부 장관으로서 처음 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 나선 강 장관은 각국 정부가 시민사회와 연계해 협력할 것을 촉구하면서 한국이 평화적인 시위로 새 정부를 꾸린 사례를 언급했다.

또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터져 나온 '미투' 운동을 지지하면서 이런 운동이 결국 성 평등을 위해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27일에는 유엔 제네바 사무국에서 열리는 군축회의(Conference on Disarmament)에도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