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정보위 탄핵보고서 “트럼프 위법행위·사법방해 압도적”_검은_krvip

美하원 정보위 탄핵보고서 “트럼프 위법행위·사법방해 압도적”_필라테스 강사 연봉은 얼마나 되나요_krvip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는 현지시간 3일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위법 행위 및 사법 방해가 '압도적'(overwhelming)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원 정보위는 이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탄핵 조사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하원 법사위는 이로써 법사위에 '바통'을 넘기게 됐으며, 법사위는 4일 청문회 개최를 시작으로 탄핵소추안 초안 작성 절차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백악관은 "대통령의 위법행위에 대한 어떠한 것도 밝혀내지 못했다"며 반박, 향후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미 언론 보도에 따르면 그간 비공개 증언 및 공개 청문회 등을 통해 탄핵 조사를 주도해온 하원 정보위는 이번 탄핵 보고서에서 "대통령의 위법 행위 증거가 차고도 넘치며 의회에 대한 사법 방해 증거 역시 그렇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개인적·정치적 이해관계를 국익보다 우선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원 정보위는 이어 "탄핵 조사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이롭게 할 목적으로 직접, 그리고 정부 안팎의 대리인들을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의 개입을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이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했을 당시 미국의 군사 원조를 고리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비리 조사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말합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수사와 군사적 원조 간에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대가)가 있었느냐가 핵심 쟁점입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탄핵 보고서는 아무것도 밝혀내지 못했다며 역공을 시도했습니다.

스테퍼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에서 "일방적인 엉터리 절차 끝에 애덤 시프 위원장과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범법행위에 대한 증거를 찾아내는 데 전적으로 실패했다"며 "이 보고서는 그들의 좌절감 이외에 그 어떤 것도 반영해주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시프 위원장의 보고서는 어떠한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입증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삼류 블로거의 횡설수설 같다"고 평가절하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