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과기정통부 유관기관 절반 넘는 곳에서 채용비리 74건”_이오스 바카라_krvip

국감 “과기정통부 유관기관 절반 넘는 곳에서 채용비리 74건”_사고 팔아서 돈을 벌다_krvip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관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 31개 기관에서 채용비리가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오늘(10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과기정통부 산하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전수조사 결과를 보면 46개 공공기관 46곳과 공직유관단체 16곳 등 대상기관 60곳 가운데 31개 기관에서 채용비리 74건이 적발됐습니다.

이들 비리에 대해 조치는 수사의뢰 2건, 주의경고 46건, 개선 등 기타 26건입니다.

적발된 비리 유형은 신규채용의 경우 계획 미흡이나 모집분야 변경,서류면접 운영 불합리, 합격자 원본 서류 미확인 등입니다.

기관별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신규 채용 때 근거 서류전형에서 가산점을 부여했고 국립광주과학관은 심사위원 심사표에 대상자의 가점(5점)을 미리 기입했습니다.

또,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지난해 사무국장 채용 때 응시자 1명에 대해 서류면접 전형만 거쳐 최종 합격시키는 등 여러 사례가 나왔습니다.

이어, 인사 규정상 정규직 전환 관련 구체적 지침이 없는 공공기관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환가능 대상자를 선정하고 평가해 전환해야 하지만 따르지 않은 곳도 다수 발견됐습니다.

이어, 국립대구과학관은 14명을 평가 없이 전환 채용했고 울산과학기술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별정우체국연금관리단은 정규직 전환 추진 때 기준일을 가이드라인 규정인 '현재 근무 중'으로 하지 않고 2017년 7월 21일 이후 신규임용자만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과기부 감사관실은 지난해 11월 5일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계획'을 장관에게 보고하고, 같은 달 8일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2차례에 걸쳐 2017년 10월 특별점검 이후 신규 채용자와 최근 5년 정규직 전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과기부는 지난 5월 8일 해당 공공기관에 조사 결과를 통보했으며, 수사의뢰 2건에 대해서만 징계 요구를 하고 나머지는 모두 기관주의 조처했습니다.

윤 의원은 "채용비리와 부당한 정규직 전환 문제는 국민의 공분을 사는 심각한 사회 문제임에도 상당수가 기관주의에 그친 것은 봐주기식 감사의 전형"이라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