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카불탈출 가속 ‘궤도 진입’…“총격 등 공항 밖 폭력 여전”_말렛 포커_krvip

美, 카불탈출 가속 ‘궤도 진입’…“총격 등 공항 밖 폭력 여전”_이스탄불 포커_krvip

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전날 오전 3시부터 24시간 동안 C-17, C-130 등 미군 수송기 28대가 투입돼 약 1만 400명을 대피시켰다고 밝혔습니다.

또 61대의 연합군 항공기도 이 기간에 5천900명을 태우고 아프간을 빠져나갔다고 말했습니다.

24시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사람이 미군을 중심으로 한 연합군의 공수작전으로 아프간을 탈출한 것입니다.

지난 15일 카불이 탈레반에 넘어간 이후 아프간을 떠나려는 미국인과 동맹국 국민, 아프간 조력자들이 공항에 밀려들면서 일주일 동안 혼란을 거듭한 끝에 처음으로 일일 대피자 수가 미국의 예상치를 넘어섰다고 AP통신은 보도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하루 5천∼9천 명을 대피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의 수도 카불 함락 직전인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공수작전으로 지금까지 3만 7천여 명, 지난달 말부터는 4만 2천여 명을 대피시켰습니다.

미 합참 행크 테일러 소장은 브리핑에서 전날 약 1천300명을 태운 5대의 항공기가 버지니아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밝혔습니다.

테일러 소장은 수송된 아프간 피란민을 위스콘신주 포트 맥코이, 버지니아주 포트 리, 뉴저지주 맥과이어딕스·레이크허스트 합동기지, 텍사스주 포트 블리스에 있는 미군 시설에 수용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아프간 피란민들이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바레인,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의 미군 시설 등 유럽·중동의 임시 피란처로 보내질 것"이라며 "이는 동맹과 파트너십의 중요성에 대한 증거로, 지원에 매우 감사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카불 공항이 붐비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도 시행 중인데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증세가 있으면 공항 의료진이 검사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군의 대피 작전이 궤도에 올랐지만, 공항에 진입하려는 이들에 대한 폭력 사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AP는 전했습니다.

이날도 카불 공항 밖에서 교전이 벌어져 아프간군 1명이 숨지고 여러 명이 다쳤습니다.

현지 상황이 급박해지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대피시한 연장을 시사했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미국에 연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군은 6천 명이 임시 주둔하고 있는 카불 공항에 추가 파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대피 작전을 방해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는 탈레반은 8월 31일은 미국이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이라고 이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AP는 "탈레반의 경고는 그들이 카불 장악 일주일 만에 미국의 공수작전 차단을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아프간에서 대피시켰거나 대피시켜야 할 미국인의 정확한 숫자는 밝히지 않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1만∼1만 5천 명 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커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수천 명의 미국인이 대피했다"고만 말했는데 수치가 매우 유동적이어서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