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부주의 합병증 환자 4년 새 80% 증가”_아르헨티나 쌍동선 카지노_krvip

“주사 부주의 합병증 환자 4년 새 80% 증가”_포커 정강이 가드 사용법_krvip

의료진의 부주의한 주사 사용으로 감염이나 합병증을 경험한 환자 수가 지난 4년동안 80% 늘어나 연간 천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 결과, 주입과 수혈, 치료용 주사를 맞고 감염이나 합병증, 공기색전증을 겪은 사람은 2011년 591명에서 2015년 천 65 명으로 80% 증가했다. 특히 '혈관성 합병증'을 겪은 사람은 162명에서 303명으로 4년간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1년 이내 주사제 투약과 관리, 감독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는 의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 약사 등 486명을 조사한 결과, 일부 의료기관에서 아직도 주사약을 분할 사용하거나 주사기를 재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응답자 가운데 38명(8%)은 '주사약 한 병을 한 명 이상의 환자에게 주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 16명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주사약을 분할 사용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의료기관 내 분위기와 상관의 지시가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동일한 환자에게 다른 약물을 주사할 때 새로운 주삿바늘,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84명(17%)에 달했다. 주사기 재사용은 약물 혼합으로 인한 합병증, 감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응답자의 26%는 '주사약을 개봉할 때 유통기한을 매번 확인하지는 않는다'고 답했고, 19%는 '주사의 약품명과 용량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하는 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받은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60%)였다.

최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위원은 "의료전문가들은 주사제 안전사고를 방지할 대안으로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며 "주사제 투약 지침을 개발하고 의료인 정기교육 의무화를 제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료통계정보'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의약품부작용 보고 원시자료'를 분석한 이번 결과를 '환자안전 강화를 위한 주사제 안전사용 관리방안 연구' 보고서로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