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BBK 투자금 140억 회수 관련 다스 등 추가 압수수색_승리 슬롯은 실제로 지불합니다_krvip

검찰, BBK 투자금 140억 회수 관련 다스 등 추가 압수수색_한 마게임구 마구_krvip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제기된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를 또다시 압수수색 했습니다.

이번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나섰는데요,

이 수사팀은 이명박 정부 때 다스가 BBK 투자금 140억 원을 돌려받는 과정에 청와대 등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입니다.

이석재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다스 본사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 본사와 사장 강 모 씨 자택 등에서 각종 업무 자료 등을 확보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 다스가 투자자문회사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돌려받는 과정에 청와대 등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섭니다.

검찰은 특히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다스 실소유주를 규명할 수 있는 핵심인사들을 포함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이자 다스 최대주주였던 고 김재정 씨의 부인 권영미 씨, 그리고 다스 관계사 대표 이영배 씨입니다.

권 씨는 김 씨 사망 이후 상속세를 다스 지분으로 내면서 스스로 최대주주 자리를 포기한 당사잡니다.

이 때문에 다스 실소유주 논란이 더욱 커졌습니다.

다스 관계사 금강은 다스의 비자금 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업쳅니다.

게다가 대표 이영배 씨는 지난 2008년 정호영 특검 수사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금관리인으로 지목돼 조사를 받았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검찰은 압수수색 직후 권 씨를 소환해 상속세 납부 당시 상황과 청와대 개입 여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김성우 전 사장 등 다스의 전직 핵심인사들로부터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설립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진술 등을 확보한 상탭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